한국을 대표하는 한식, 장점과 단점 총정리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즐겨 먹는 음식인 한식.
한식은 대체로 밥과 반찬 국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양한 종류의 반찬과 밥을 먹기 때문에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쉽게 섭취할 수 있다.
우리가 매일 먹는 한식, 과연 건강에 좋을까?
한식의 장단점
한식의 장점
1. 다양한 영양소 섭취
우리는 밥과 함께 반찬을 곁들여 먹기에 다양한 영양소를 쉽게 섭취할 수 있다. 이는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쉽게 예를 들자면 밥, 미역국, 시금치나물, 김치, 계란말이로 이루어진
식단을 보았을 때 포만감을 주고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된 밥, 섬유질과 칼슘이 풍부한 미역, 철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한 시금치, 유산균이 풍부하여 장 건강에 좋은 김치, 고품질의 단백질을 제공하는 계란으로 한 끼 식사에 많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2. 다양한 식감
한식은 다양한 조리방법을 이용한다. 삶기, 조리기, 볶기, 굽기, 튀기기 등 다양한 조리방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식감을 구현할 수 있다. 조리방법에 따라 식감이 변하기에 느끼는 맛과 만족감도 다양하며 같은 재료일지라도 조리방법이 다르면 변화된 요리를 쉽게 맛볼 수 있다.
3. 지속 가능한 식습관
한식은 대부분 식물성 식재료로 만들어진다. 쌀, 나물, 해조류 등 다양한 식물성 재료들은 지속가능한 농업과 자연보호에 큰 도움을 준다.
4. 발효식품 섭취
한식을 섭취하면 발효식품을 많이 섭취할 수 있다. 대표적인 한식의 발효식품으로는 김치가 있다. 김치는 한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반찬이며 배추, 무, 갓, 열무 등 다양한 재료들로 쉽게 만들 수 있다. 김치뿐만 아니라 젓갈, 양념장 등 다양한 발효식품이 있다. 발효식품에는 유산균이 풍부하여 장 건강에 좋으며 면역력향상에 도움이 된다.
한식의 단점
1. 과도한 나트륨 섭취
한식에는 나트륨이 높을 수 있다. 김치나 장아찌 된장 등 한식에 사용되는 발효식품은 나트륨 함량이 높다. 또한 한식에는 찌개나 국류 등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들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섭취할 때 주의하여야 한다. 지나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과 같은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2. 고칼로리
한식은 대체로 밥과 국 그리고 반찬을 함께 먹는다. 이를 모두 섭취할 때 많은 칼로리가 섭취될 수 있다. 특히 한국사람들이 즐겨 먹는 뜨거운 국물에는 나트륨뿐만 아니라 칼로리도 많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쌀밥 대신에 현미밥, 귀리밥, 콩밥 등 다양한 잡곡을 이용해 밥을 짓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3. 육류 섭취량 증가
흔히 볼 수 있는 고깃집이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다. 과도한 육류 섭취는 동맥경화, 대장암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한식을 건강하게 즐기는 법
몸에 좋은 것일지라도 과도하게 섭취하면 해가 될 수 있다. 한식은 특히 나트륨함량이 높은 음식들이 많기 때문에 하루 세끼 한식을 섭취하면 (일반식당에서 외식을 하였을 때) 하루나트륨 권장 섭취량을 초과할 수 있다. 우리의 혀는 적응을 하기 때문에 간이 강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적당한 간의 음식을 먹어도 싱겁고 맛이 없게 느껴진다. 반대로 간이 약한 음식을 평소에 섭취하면 나트륨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집에서 음식을 하면 간을 좀 줄이도록 하자. 또한 밥을 지을 때는 콩, 수수, 현미 등 다양한 잡곡들로 밥을 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쌀은 탄수화물이 함량이 높지만 단백질함량은 낮은 편이다. 부족한 영양소를 잡곡들로 채워 먹는 것이 좋다. 찌개나 탕류 등 국물음식을 섭취할 때는 국물은 자제하고 거기에 들어있는 채소나 육류위주로 섭취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