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네이블의 건강정보

항암에 도움되는 식습관 5가지 그리고 암에 걸리는 원인

by Jinable 2023. 3. 22.
반응형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발생하여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하고, 암세포가 증식해 늘어나 암이 발생하게 된다.

암 발생의 원인은 다양한데 주요 원인으로는 흡연, 발암성 물질, 발암성 병원체, 유전적 요인, 특정한 생활습관 등이 있다.

암의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항암-식습관-암의-원인
항암에 도움되는 식습관과 암의 원인


암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부모 중에 암에 발병된 사람이 있으면 암 발생의 위험이 높아진다. 가족력이나 유전자 변이 등의 이유다.

2. 환경적 요인: 방사선, 미세먼지, 자외선, 공해 등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암 발병에 영향을 준다.

3. 생활습관: 흡연, 과도한 음주, 활동 부족, 부적절한 식습관 등도 암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다.

4. 감염병: 일부 감염병은 암 발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 시 간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5. 노화: 노화는 세포의 DNA 손상 및 대사 활동의 변화를 일으켜 암 발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추천 항암 식습관

식습관을 조금만 개선해도 암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

암 발병률을 낮추기 위해 아래의 식습관을 이행해 보자.

  • 과일과 채소 섭취: 과일과 채소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브로콜리, 당근, 오렌지, 양파 등을 추천한다.
  • 식이섬유 섭취: 식이섬유는 대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고구마, 당근, 귀리, 보리, 콩 등 다양한 식품이 있다.
  • 특정한 육류 제한: 유해한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육류는 적게 섭취한다. 조리법에 따라서도 영양소가 달라지기 때문에 기름에 튀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대신 생선, 콩, 두부 등 다양한 단백질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알코올과 흡연: 알코올과 담배는 암 발생률을 높이는 데 한몫하는 식품이다. 피할 수 있으면 피하고 가능한 제한하는 것이 좋다.
  • 과도한 나트륨 섭취 제한: 나트륨은 일일 권장량에 맞추어 섭취한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위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음식을 싱겁게 먹는 연습을 해보자.
반응형

암은 우리를 여전히 괴롭히고 있고 치료법 또한 쉽지 않다. 그렇기에 암을 예방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암을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첫 번째로 운동이다. 지방을 없애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면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꾸준히 한 사람은 위암 발병 위험이 22% 낮다고 한다.

 

또한 앞서 설명했듯이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위 점막을 손상시켜 발암 물질에 취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위염과 위암 발생을 촉진할 우려가 있으니 음식을 싱겁게 먹고 신선한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공식품 또한 좋지 않은데 고농도의 질산염이 첨가된 훈제, 염장 음식, 방부제, 색소, 조미료 등을 장기간 섭취하면 위암 발생률이 높아진다.

 

현대사회에서 암을 예방하는 것은 쉽지 않다. 우리는 많은 가공식품과 자극적이고 짠 음식에 익숙해져 왔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방안은 운동 꾸준히 하기, 배달음식을 피하고 직접 싱겁게 음식을 조리해 먹기, 규칙적인 삶, 금연, 금주 등 다양한 방안이 있다. 건강한 삶을 살고 싶다면 이 중 한 가지라도 실천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